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UX design과 관련된 대표적인 책, Don't make me think!를 읽어보고
나에게 중요했던 점들을 기록해본다.
*voca
agile development, Lean development - 빨리빨리하는 개발
rocket surgery - rocket science + brain surgery
ROI - Return on Investment
*사용자는 웹페이지를 훑어본다
차근차근 읽는 사람은 거의 없다. 그냥 빠르게 훑어보고 이득이 될 것 같으면 남아있는다.
*사용자의 이목을 끄는것
a) 자신하고 관련있는 것
b) 무료, 세일, 섹스 처럼 신경계에 각인된 단어들
이런 경우도 사용자의 주의를 끈다.
*순서는 중요하다
거의 대부분의 사용자는 훑어보다 합리적으로 생각되는 첫번째 안(무조건 첫번째가 아니다)을 선택한다.
=satisficing = satisfy+sufficing
*사용자는 설명서를 읽지 않고 직관적으로 쓴다
작동만 되면 별로 상관하지 않는다.
그러니 막힘없이 척척 쓸 수 있는 사이트가 있으면 단골이 된다.
*관례의 중요성
혁신적인 결과를 내려면 대체하고자 하는 것이 지닌 가치를 이해하자.
관례를 사용하지 않으려면
ㄱ) 사람들이 별도로 익히지 않아도 될 정도로 명확하거나 쉽게 이해할수 있어서 관례를 대체할 만하다
ㄴ) 익히는 수고를 약간 들이더라도 그만큼/더 가치 있는 것.
이여야 한다.
확신할때 혁신하고 아니면 관례를 잘 활용하자.
*명료성>일관성
*편의성>심미성
*인터넷 글 잘쓰는 법
-제목을 많이 넣어라(short attention span)
-주요 용어를 강조
-글은 짧게 짧게
-불릿목록 사용
참고책: Letting go of the words - Janice Redish
*UX 디자인 필요덕목
간결성 - 불필요한 부분 무조건 제외, 최대한 심플, 간결
적시성
불가피성
**별 고민없이 클릭할 수 있고 원하는 방향으로만 가고 있다면
사용자는 크게 개의치 않는다 = 클릭 수는 문제가 별로 안된다.
*홈페이지 = navigation home이기 때문에 있으면 좋다. 거의 필수
*포커스 그룹 테스트와 사용성 평가의 차이점
-포커스 그룹 테스트: 5~10명, 특정 제품에 대환 대화 나눔.
-사용성 평가(user testing): 개인이 어떠한 과제 set을 수행하는 과정 지켜보기.
testing은 프로젝트 초반에 가깝게, 평가 주기는 짧을수록 좋다.
**참가자 찾는법(user survey)
참고책: How to Recruit Participants for Usability Studies
*웹 접근성
참고책: Web Accessibility: Web Standards and Regulatory Compliance - Jim Thatcher et al.
*사용자 테스트를 위한 상사 설득 방법
1. ROI 지수 보여주기
2. 경영진의 언어로 이야기
3. 테스트 현장 초대
*중요한 디자인 실수 방지
방문한 웹페이지는 색깔을 다르게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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