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UX design과 관련된 대표적인 책, Don't make me think!를 읽어보고

 

나에게 중요했던 점들을 기록해본다.

 

*voca

agile development, Lean development - 빨리빨리하는 개발

rocket surgery - rocket science + brain surgery

ROI - Return on Investment

 

 

*사용자는 웹페이지를 훑어본다

차근차근 읽는 사람은 거의 없다. 그냥 빠르게 훑어보고 이득이 될 것 같으면 남아있는다.

 

*사용자의 이목을 끄는것

a) 자신하고 관련있는 것

b) 무료, 세일, 섹스 처럼 신경계에 각인된 단어들

이런 경우도 사용자의 주의를 끈다.

 

*순서는 중요하다

거의 대부분의 사용자는 훑어보다 합리적으로 생각되는 첫번째 안(무조건 첫번째가 아니다)을 선택한다.

=satisficing = satisfy+sufficing

 

*사용자는 설명서를 읽지 않고 직관적으로 쓴다

작동만 되면 별로 상관하지 않는다. 

그러니 막힘없이 척척 쓸 수 있는 사이트가 있으면 단골이 된다.

 

*관례의 중요성

혁신적인 결과를 내려면 대체하고자 하는 것이 지닌 가치를 이해하자.

관례를 사용하지 않으려면

ㄱ) 사람들이 별도로 익히지 않아도 될 정도로 명확하거나 쉽게 이해할수 있어서 관례를 대체할 만하다

ㄴ) 익히는 수고를 약간 들이더라도 그만큼/더 가치 있는 것.

이여야 한다.

확신할때 혁신하고 아니면 관례를 잘 활용하자.

 

*명료성>일관성

 

*편의성>심미성

 

*인터넷 글 잘쓰는 법

-제목을 많이 넣어라(short attention span)

-주요 용어를 강조

-글은 짧게 짧게

-불릿목록 사용

참고책: Letting go of the words - Janice Redish

 

*UX 디자인 필요덕목

간결성 - 불필요한 부분 무조건 제외, 최대한 심플, 간결

적시성

불가피성

 

**별 고민없이 클릭할 수 있고 원하는 방향으로만 가고 있다면

사용자는 크게 개의치 않는다 = 클릭 수는 문제가 별로 안된다.

 

*홈페이지 = navigation home이기 때문에 있으면 좋다. 거의 필수

 

*포커스 그룹 테스트와 사용성 평가의 차이점

-포커스 그룹 테스트: 5~10명, 특정 제품에 대환 대화 나눔.

-사용성 평가(user testing):  개인이 어떠한 과제 set을 수행하는 과정 지켜보기.

 

testing은 프로젝트 초반에 가깝게, 평가 주기는 짧을수록 좋다.

 

**참가자 찾는법(user survey)

참고책: How to Recruit Participants for Usability Studies

 

*웹 접근성

참고책: Web Accessibility: Web Standards and Regulatory Compliance - Jim Thatcher et al.

 

*사용자 테스트를 위한 상사 설득 방법

1. ROI 지수 보여주기

2. 경영진의 언어로 이야기

3. 테스트 현장 초대

 

*중요한 디자인 실수 방지

방문한 웹페이지는 색깔을 다르게.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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